<p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손해보험협회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(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이하 협회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)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는 회전교차로에서의 사고유형별 과실비율 비정형 기준을 마련했다고 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25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일 밝혔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</span></p><p></p><p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협회는 자동차사고 발생 시 과실비율 분쟁을 조정하는 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‘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자동차사고 과실비율 분쟁심의위원회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’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및 과실비율 산정의 가이드라인이 되는 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‘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자동차사고 과실비율 인정기준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’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을 운영해 오고 있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</span></p><p></p><p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협회는 노면표시가 개선된 회전교차로에서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기존 과실비율 인정기준을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어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,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바뀐 회전교차로에 맞춘 과실비율 비정형 기준을 마련했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</span></p><p></p><p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비정형 기준이란 현재 과실비율 인정기준에는 포함돼있지 않으나 연구용역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,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특정 사고유형의 과실비율에 대해 소비자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,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보험사 등이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든 사전예고적 성격의 기준이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</span></p><p></p><p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해당 기준은 관계 법규 및 판례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,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회전교차로 통행방법 등을 토대로 법률전문가의 연구를 통해 마련했으며 교통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·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보험 전문가의 의견 수렴을 거쳐 확정했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</span></p><p></p><p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협회는 사고유형을 크게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letter-spacing:0pt;font-size:medium;">▲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회전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 간 사고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letter-spacing:0pt;font-size:medium;">▲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진입차량과 회전차량 간 사고로 구분했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또한 회전차량 우선원칙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(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도로교통법 제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25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조의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2)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및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준수 여부 등을 고려해 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15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개 사고 유형별 과실비율을 제시했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<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그림 참조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></span></p><p></p><p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협회는 해당 비정형 기준을 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‘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과실비율정보포털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’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에 게시하고 보상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안내하며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,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추후 사고 사례와 판례 등을 통해 정합성이 검증되면 과실비율 인정기준에 편입시킬 예정이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비정형 기준은 과실비율정보포털 자료실 내 기준정보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</span></p><p></p><p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협회는 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“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비정형 기준 마련을 통해 국민의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준수를 유도하고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,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교통사고로 인한 과실비율 분쟁 예방 및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”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며 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“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협회는 앞으로도 공정하고 합리적인 과실비율 산정 기준 설정 및 과실비율분쟁 심의위원회 운영을 통해 과실비율 분쟁을 조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”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이라고 밝혔다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.</span></p><p></p><p></p><p></p><p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<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자료 출처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=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손해보험협회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></span></p><p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출처 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: </span><span style="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한국보험신문 손민아 기자 </span><span lang="EN-US" style="letter-spacing:0pt;font-family:'Gothic A1', sans-serif;font-size:medium;">alsdkqg@insnews.co.kr</span></p>
제목 |
손보협회, 회전교차로 사고 과실비율 비정형 기준 마련 |
내용 |
|
첨부 |
|